[조선대학교]사회계약론-홉스,로크,루소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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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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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 따르면 사회와 국가는 인간이라는 이기적 동물의 상호행위의 합성물이며 ??자기보존의 본능??에 따른 작용과 반작용의 결과일 따름이다. 홉스는 인간의 원초적 감각으로서 모든 충동과 감정이 야기하는 욕구와 혐오 외에 이성이라는??자기 보전’을 위한 계산된 이기심을 들고 있다아 예를 들어 사막 한가운데 며칠동안 물을 먹지 못한 10명의 사람이 죽음이라는 극한 상황 속에 있다고 하자. 근데 이들 앞에 물이 한 병 놓여있다면 분명 그중 힘이 센 사람이 그 물을 먹을 것이다.
Ⅰ. 홉스의 사회계약론
1. 홉스의 자연상태에 관한 사상 - 인간관
홉스는 경험론의 선구자 베이컨의 개인비서(1621-26)활동과 프랑스의 유물론자인 가쌍디와의 평생에 걸친 우정은 홉스를 근대 제일의 기계론적 유물론자로 만들었으며, 인간까지도 고도의 복잡한 기계로 인식하였다. 왜냐면 모든 사람은 자기 존재를 영속적으로 보존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홉스는 이런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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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요컨대 홉스는 인간을 두려움과 용기, 분노와 자비 등의 감정에 따라 움직이는 일종의 ??심리학적 장치‘으로 보고 몸의 운동은 자극과 reaction 이라는 물리적 현상이므로 다른 사물들의 물체운동과 마찬가지로 예측이 가능하리라 생각했다. 결국 도덕도 물리적 물체운동과 동일한 방식으로 說明(설명) 할 수 있으며 이런 인간의 속성은 자신의 생명을 보장하고 未來의 안전을 증대하기 위해 권력을 추구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사회와 국가는 인간이라는 이기적 동물의 상호행위의 합성물이며 자기보존의 본능에 따른 작용과 반작용의 결과일 따름이다. 전자(욕구)는 다시 용기와 자비로 조합‘희망’이라 는 감정으로 나타나고 후자(혐오)는 두려움과 분노로 조합된 ‘절망’의 감정으로 표출된다된다. 실체는 항상 신체기관들의 운동 속에서 존재하며 감각기관을 통해 전달되고 나타난다. 그는 심장을 ‘생명운동의 기관으로 보고 생명운동에 유리하도록 팽창하는 감각을 ‘욕구로, 그리고 생명 운동을 위축시키는 원초적 감각을 ‘혐오라 부른다. 요컨대 홉스는 인간을 두려움과 용기, 분노와 자비 등의 감정에 따라 움직이는 일종의 심리학적 장치‘으로 보고 몸의 운동은 자극과 reaction 이라는 물리적 현상이므로 다른 사물들의 물체운동과 마찬가지로 예측이 가능하리라 생각했다. 전자(욕구)는 다시 용기와 자비로 조합‘희망이라 는 감정으로 나타나고 후자(혐오)는 두려움과 분노로 조합된 ‘절망의 감정으로 표출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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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홉스의 사회계약론
Ⅱ. 로크의 사회계약론
Ⅲ. 루소의 사회계약론
Ⅳ. 홉스,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비교
본문내용
Ⅰ. 홉스의 사회계약론
1. 홉스의 자연상태에 관한 사상 - 인간관
홉스는 경험론의 선구자 베이컨의 개인비서(1621-26)활동과 프랑스의 유물론자인 가쌍디와의 평생에 걸친 우정은 홉스를 근대 제일의 기계론적 유물론자로 만들었으며, 인간까지도 고도의 복잡한 기계로 인식하였다. 실체는 항상 신체기관들의 운동 속에서 존재하며 감각기관을 통해 전달되고 나타난다. 그는 심장을 ‘생명운동’의 기관으로 보고 생명운동에 유리하도록 팽창하는 감각을 ‘욕구’로, 그리고 생명 운동을 위축시키는 원초적 감각을 ‘혐오’라 부른다. 이처럼 자신만을 보존하려는 인간의 이기심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현상의 하나로 사람의 욕망과 정념들은 그 자체로 죄가 아니며 부도덕한 것도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