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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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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1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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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즐거움이란 세속의 즐거움을 초월하는 데 있으며, “그때그때 마다 마음을 편하게 갖고 , alteration(변화) 에 순응하면 슬픔이나 즐거움이 끼어 들 수 없다.도가와자연주의-노장사상정리및비판 , 노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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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장자는 명에 따라 편안하게 살아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하였다. 또한 마음을 비워서 감정에 얽매이지 않고, 편안하게 명을 따르는 사람을 지극한 덕을 갖춘 사람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덕의 지극함이다”(인간세) 하고, 또 “어떻게 할 수 없음을 알아서 명에 편안히 따르는 것은 오직 덕이 있는 사람이라야만 가능하다”(덕충부)고 하였다. 사람이 살고 죽는 것도 꿈을 꾸다가 깨는 것과 같으며, 죽는 것은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alteration(변화) 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즉 “사람의 힘으로 어찌 할 수 없음을 알아서 편안한 마음으로 명에 따른다. 그러나 이러한 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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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와자연주의-노장사상요점및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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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노자에 대한 글입니다.
노자
노자에 대한 글입니다.”고 하였다. 또 도야말로 인간이 추구하고 간직해야 할 최고 인식의 경계라고 하였다.
장자는 도를 인식하는 것을 인식의 궁극 目標(목표)로 삼았다. 장자는 세상에서 부귀와 장수, 명예는 즐거움이고 무위는 괴로움이라고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간의 생명은 수 만 가지로 alteration(변화) 하는 자연 속에서 우연히 있게 된 일시적 현상에 불과하므로 죽음과 삶은 하나라고 하고, 따라서 사람은 태어났다고 기뻐할 것도 슬퍼할 것도 없다고 하였다. 현상계의 사물은 형체가 있으므로 우리의 감각으로서 접촉하고 마음으로 사려함으로써 그것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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