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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독일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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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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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사람들의 의식이 그들의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고, 반대로 그들의 사회적 존재가 그들의 의식을 규정한다. 사적유물론의 용어. 사회생활 과정에서 형성되는 물질적인 사회적 관계의 총체. 사회적 존재는 객관적.실재적으로 존재하며 사회적 의식을 만드는 기초를 이룬다.- 바로 이 점에 마르크스의 학설이 있다아 반영은 반영된 것에 근사하게 정확한 복사이지만 여기에서 동일성 운운하는 것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다. 이것은 존재 일반과 의식 일반이 동일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와 동시에 사회적 존재와 사회적 의식의 대립은 변증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사회가 사회적 의식을 가진 인간으로부터 독립하여 존재하거나 발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어느 것을 제 1 차적인 것으로 인정할 것인가라는 인식론상의 기본 문제 안에서만 의의를 찾을 수 있을 뿐이다.”(마르크스).그것은 현실에서는 항상 歷史적으로 규정되는 구체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 사회적 의식이 사회적 존재에 대해 힘을 발휘한다는…(투비컨티뉴드 )



설명
사적유물론의 용어. 사회생활 과정에서 형성되는 물질적인 사회적 관계의 총체. 사회적 존재는 객관적.실재적으로 존재하며 사회적 의식을 만드는 기초...

사적유물론의 용어. 사회생활 과정에서 형성되는 물질적인 사회적 관계의 총체. 사회적 존재는 객관적.실재적으로 존재하며 사회적 의식을 만드는 기초... , 독일 이데올로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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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이데올로기
다.”(유물론과 경험비판론 -Lenin). 이처럼, 사회적 존재가 1차적이라고 사회적 의식은 2차적이라는 의미가 명확히 규정된다된다.
레닌이 사회적 존재와 사회적 의식을 동일시한 보그다노프를 비판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는 것은 그 특징을 명확히 해 준다. 그러나 일단 사회적 의식을 일차적인 것으로 보게 되면, 여기에서 관념론적인 歷史관이 성립된다된다. “사회적 존재와 사회적 의식은 동일하지 않다. 그러나 그 대립은 극히 제한된 테두리 안에서만 의미를 갖는다. 사회적 존재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생산관계이고 기타 정치적, 정신적인 모든 사회적 관계는 여기에 기초하여 생기며, 이것에 의해 규정된다된다.어느 정도 복잡한 모든 사회구성체에서는 - 특히 자본주의적인 사회구성체에서는- 사람들이 그 때 어떤 법칙에 따라 발전하는가 등등을 의식하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상호관계를 맺음에 있어 의식있는 존재로서 상호관계를 맺지만 그로부터 사회적 존재가 사회적 의식과 동일하다는 conclusion(결론)은 결코 나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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