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협동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12:55본문
Download : [교육학] 협동학습.hwp
4) 역할분담의 학습: 구성원들이 무슨 일이든지 나누어 하다 보면, 이러한 역할 분담을 소중히 여기게 된다된다.
5)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집단의 학습goal(목표) 를 최대한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협동학습이므로 교사가 학습활동을 watch하고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2)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교사나 동료들에 대한 태도가 협동수업에서 보다 긍정적으로 형성되며, 심리적 불안이나 긴장의 수준도 낮게 된다된다.
3) 구성원을 통한 학습: 학습자들은 구성원들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자원, 즉 그 사람의 능력, 성향, 기질, 태도, 기능, 시간 등을 활용하는 것을 배운다.
2) 학습자들은 assignment에 도전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기질, 성향, 태도 등을 개발하게 된다: 다소 위험 부담이 따르는 일이다 싶어도 여럿이 하다 보면 기꺼이 도전하는 동기가 형성된다된다.
[교육학] 협동학습
[교육학] 협동학습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의미
1) 협동학습이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해서 역할을 분담한 다음,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받아 집단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 수업방식이다.
2) 이는 학습활동을 수행할 때 학생 개인의 학습goal(목표) 와 동료들의 학습goal(목표) 가 동시에 성취될 수 있도록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려는 학습戰略이다.
4) 지도력의 공유: 협동학습은 개개인이 책무를 지니므로 능력이 뛰어난 일부 학생에게 지도력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집단이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3) 이질적 집단구성: 소집단을 이질적으로 구성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다.
3) 학생들의 이질적인 特性(특성)들은 공동의 goal(목표) 를 성취하는데 상호보완적인 effect를 나타내어 학습활동의 촉진제가 될 수 있다
Download : [교육학] 협동학습.hwp( 21 )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