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2 21:33
본문
Download : 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hwp
●교육방법
1. 강의법 - 해설에 의한 일방적인 교수의 방식이며 문제 형식으로 제기된 어떤 사항 또는 관념을 학습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설명(說明)하는 과정에 포함된 교수상의 절차
2. 발문법 - 교사와 학생간의 질의응답의 계속적 과정을 통하여 학습을 전개시키는 방법
3. 토의법 - 공동학습의 한 가지 형태로 학급을 일정한 조직으로 고정시키지 않고 비형식적 인 토의 집단으로 해체하여 여러 가지 학습reference(자료)를 가지고 사회화된 학습 형태로 토의 하 는 것
4. 문제법 - 문제를 매개로 하여 성립되는 학습 형태로서, 문제를 반성적 사고에 의하여 의 혹이나 곤란을 없애고 현실과 가능 사이에 대립을 없애 조화적인 통일을 얻는 것
5. 브레인스토밍 - 특정한 주제나 결점에 대하여 학생들이 자기의 意見이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도록 하는 것
6. 버즈그룹 -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편성하여 특정한 주제나 결점에 대하여 토론하도록 하는 교수법
7. 팀티칭 - 교사가 일정한 인원의 학생들을 일정한 시간내에 일정한 수업을 가르치는 것으 로 다양한 모든 개인적 필요성(必要性)을 효율적으로 만족시켜 주고 다양한 기법을 효율적으로 활 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수법
8. 자기주도적 학습 - 다른 사람의 강제에 의해서가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의 뜻에 따라 행 하는 학습
9. 탐구학습 - 지식의 구조를 이루는 기본관념과 그 관계를 이해하고 미지의 세계를 탐구 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지적인 탐구방법 및 탐구능력 그리고 판단력과 창의력 배양을 강조 하는 학습
10. 시청각적 방법 - 기존의 교과서 이외의 참고서적, 비디오 테이프, 컴퓨터 program과 같은 외부의 재원과 reference(자료)를 활용하는 교수법
11. 협동학습 -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의 단점을 해경하고 학습자 간에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 보상과 협동 기술을 강조한 것
12. 프로젝트 수업 - 학습자 스스로 구성한 문제 혹은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참고 reference(자료)…(省略)
교사의자질





Download : 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hwp( 89 )
설명
다.교사의자질 , 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
,사범교육,레포트
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