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디자인의 현재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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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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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군다나 1930년대에 日本 의 culture주의가 유입되면서 미술과 공예를 분리시켜 미술은 culture이고 정신이며 예술적인 활동인 반면, 공예는 기술적인 것으로 그 가치를 평가절하 하게 되었다. 그리고 식민지 culture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선전(鮮展) 공예부는, 외래culture에 대한 수용태도와 공예전통을 근본적으로 와해시킨 가장 직접적인 요인이었다. 아울러 이 시대의 예술형식의 특성(特性)은 하나의 경향으로 일관되는데, 이른바 `조선색`, 흔히 말하는 `향토성`이다. 이 `향토성`에는 왜곡된 식민사관이 깔려 있어서, 이것은 민족적이거나 독자적인 것이 아니라 日本 이라는 제국주의적 범주속의 조선이라는 특수한 지역의 지역성을 뜻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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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디자인과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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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과거의 전통
Ⅱ. 현대화의 과정
한국적인 디자인에 대한 나의 생각
Ⅱ. 현대화의 과정
① 근대화와 전통culture의 소멸
일제강점기 동안은 전통을 토대로 하여 근대화를 추진해야 할 가장 중요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식민지라는 특수한 여건으로 시련을 겪었다. 총독부의 정책은 전통시대의 장인들의 위상을 바꾸어 놓았을 뿐 아니라, 산업현장으로부터 장인들을 유리시킴으로써 새롭게 도입된 근대 산업디자인 영역과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차단시켰다. 따라서 결국에는 향토 속에 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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